Windows Server SMTP 통신테스트 알아보기





    지난 포스팅에서 Windodws 서버에서 SMTP 서버를 이용하여 메일을 전송을 알아보았습니다


    SMTP 세팅이 완료되었으니 이제 메일 발송이 잘되는지 테스트를 해보아야겠죠?


    SMTP 서버에서 텔넷(Telnet)을 이용하여 직접 메일을 보내는방법이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텔넷을 이용하여 SMTP 통신을 테스트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관련글 : 


    Windows Server SMTP 소개와 설치, 사용법- http://server-talk.tistory.com/123


    Windows Server SMTP 메일 전송 설정 - http://server-talk.tistory.com/134






     Windows Server SMTP 메일발송 테스트 해보기



    SMTP 메일전송 테스트하기전 Telnet을 먼저 설치하여야 진행할수 있습니다


    Telnet 설치방법 :


    Windows Server Telnet 소개와 설치 - 윈도우 텔넷 설치와 사용법 - http://server-talk.tistory.com/82





    먼저 PS(PowerShell) 창을 열어야 됩니다.





    Telnet 을 이용하여 SMTP 포트로 접속합니다.


    C:\>  telnet localhost 25
    




    해당 서버 SMTP 서버에 접속이 잘되었는지 확인 합니다.


    C:\>  helo localhost
    





    발신인 메일주소를 입력합니다.


    mail from : server-talk@tisotry.com
    




    수신인 메일주소를 입력합니다.


    rcpt to : servertalk123@gmail.com
    




    data 명령어를 입력후 메일의 내용을 입력합니다


    data
    [메일 내용]
    .
    



    메일 본문의 내용을 전부 입력후 .(마침표)를 입력하면 메일이 전송됩니다.





    quit를 입력하면 telnet 창을 종료하실 수 있습니다.





    위 내용을 보시면 스팸메일로 분류되었지만 메일이 잘 발송된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메일이 발송이 안되는 경우 :


    1. SMTP가 설치되어 있는지와 구동중인지 확인합니다


    2. 방화벽의 차단되어 있는지 확인합니다


    3. 수신자의 메일이 받을 수 있는지 확인합니다




    전체 SMTP 발송테스트 내용 :


    PS C:\> telnet localhost 25


    220 WIN-AU5FQ3F3EF7 Microsoft ESMTP MAIL Service, Version: 8.5.9600.16384 ready at  Thu, 19 Apr 2018 01:14:27 -0700

    helo localhost

    250 WIN-AU5FQ3F3EF7 Hello [127.0.0.1]


    mail from : server-talk@tisotry.com

    250 2.1.0 server-talk@tisotry.com....Sender OK


    rcpt to : servertalk123@gmail.com

    250 2.1.5 servertalk123@gmail.com


    data

    354 Start mail input; end with <CRLF>.<CRLF>

    server-talk.tistory.com

    .

    250 2.6.0 <WIN-AU5FQ3F3EF7aY7r00000004@WIN-AU5FQ3F3EF7> Queued mail for delivery


    quit

    221 2.0.0 WIN-AU5FQ3F3EF7 Service closing transmission channel


    Connection to host lost.

    PS C:\>



    Posted by 서버이야기
    • 익명
      2020.08.12 11:49

      비밀댓글입니다

      • Favicon of https://server-talk.tistory.com BlogIcon 서버이야기
        2020.08.17 18:51 신고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요즘 일정이 바빠서 답변이 늦었네요

        남겨주신 내용을 토대로 말씀드리면,

        SMTP 속성 -> 액세스 -> 액세스 제어 -> 인증 설정을 부분을 "익명 액세스"를 체크 해보시고 이메일 발송을 다시시도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익명
      2021.02.15 17:10

      비밀댓글입니다

      • Favicon of https://server-talk.tistory.com BlogIcon 서버이야기
        2021.02.15 17:28 신고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메일발송시 Queue 폴더에 메일이 쌓이는 이유는 1차발송 실패할 경우 Queue폴더에 메일이 이동하게되며 SMTP에 설정되어있는 다시시도 간격을 통해 발송하게 되며,

        발송 실패 혹은 성공여부에 따라 Badmail, Drop, Pickup의 디렉토리로 메일이 이동하게 됩니다

        SMTP 디렉토리에서 의미하는것은 다음과 같습니다


        Badmail : 받는사람에게 발송 실패 후 보내는 사람에게도 발송을 실패한 메세지가 보관되는 폴더

        Drop : 메일 형식이 잘못된 메세지가 보관되는 폴더

        Pickup : 처음 발송 시도될 메세지가 보관되는 폴더

        Queue : 1차 시도 실패시 다음 발송을 위해 메세지가 보관되는 폴더

        위 내용과 같이 메일의 위치에 따라 발송실패 여부를 유추해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위 내용에 따라서 다음과 같이 진행하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메일이 발송 되지 않을 경우]

        1. 프로그램 상의 에러 확인하기

        2. 받는 사람의 메일주소 확인하기

        3. Windows SMTP 서버 작동여부 확인하기

        4. DNS 세팅이 잘되어 있는지 확인하기

        5. SMTP 메일서버 디렉토리 권한 설정 확인하기

        6. 방화벽 설정 확인하기

        7. SMTP 서버의 Relay설정 확인하기

        8. 특정 포탈에만 메일을 받지 못하는경우


        부가적으로 서버의 설정이 오류가 없다는 가정으로 특정 메일을 발송이되지 않을경우에는 해당 포털의 차단이 되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러한 경우 해당 포털의 고객센터의 문의를 통해 답변을 받는것이 더빠를것으로 예상됩니다

        좀더 자세한 내용은 https://server-talk.tistory.com/134 의 포스팅으로 참조하시면 좋을것으로 보입니다


        감사합니다.

    • 익명
      2021.03.16 14:46

      비밀댓글입니다

      • Favicon of https://server-talk.tistory.com BlogIcon 서버이야기
        2021.03.16 14:59 신고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문의주신 내용으로 보았을때는 SMTP 서버의 릴레이 제한설정으로 발송이 되지 않는것 같습니다

        아래의 URL 주소의 SMTP 서버의 Relay설정 확인하기 부분에서 Relay 제한 설정을 처리 후 발송을 시도해보시기 바랍니다

        URL : https://server-talk.tistory.com/134


        감사합니다.!

    • 익명
      2022.01.07 14:21

      비밀댓글입니다

      • Favicon of https://server-talk.tistory.com BlogIcon 서버이야기
        2022.01.10 19:13 신고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telnet을 통해 메일을 전송하였을 경우 Queue 에 메일이 쌓인다고 하셨는데,

        최종적으로 Badmail 로 가는지 Drop 으로 처리되는지 궁금하네요

        다른 답변과 같이 아래의 같은 설정을 확인 바랍니다


        1. 프로그램 상의 에러 확인하기

        2. 받는 사람의 메일주소 확인하기

        3. Windows SMTP 서버 작동여부 확인하기

        4. DNS 세팅이 잘되어 있는지 확인하기

        5. SMTP 메일서버 디렉토리 권한 설정 확인하기

        6. 방화벽 설정 확인하기

        7. SMTP 서버의 Relay설정 확인하기

        8. 특정 포탈에만 메일을 받지 못하는경우

        서버 설정의 오류가 없을 경우 포털이 차단하였을 경우도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해당 폴털의 고객센터의 문의롤 통해 답변받는것이 더 빨를것 같습니다

        좀더 자세한 내용은 https://server-talk.tistory.com/134 의 포스팅 내용을 찹조하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 익명
      2022.01.11 17:38

      비밀댓글입니다

      • Favicon of https://server-talk.tistory.com BlogIcon 서버이야기
        2022.01.11 19:39 신고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DNS 세팅관련 어떠한 부분은 말씀하시는건가요?

        https://server-talk.tistory.com/126 - dig 명령어 - DNS네임서버의 정보 확인

        위 글과 같이 네임서버에 질의 했을때의 내용인가요?

        https://server-talk.tistory.com/177 - 리눅스 네임서버 구축하기 - 주(Primary) DNS 서버 구축하기

        아니면 위 글과 같이 네임서버 구축의 대한 세팅을 말씀하시는건가요?

        네임서버의 질의하여 세팅값을 확인하실 경우 서버의 질의 쿼리를 날리시면 되구요 자체적 구축되어 있는 서버라면 직접 DNS서버에서 확인하시면 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