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ndows 네임서버 도메인(dns) 백업하기





    서버를 운영하다 보면 재설치나 하드웨어 오류 서버의 장애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한 네임서버의 dns정보가 백업 되어 있지 않다면 일일이 수동으로 도메인을 설정하는 경우가 발생하게 됩니다.


    네임서버의 장애 발생시 복원을 하기위해서 도메인(DNS) 정보를 백업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관련글 : 


    Windows 네임서버 설치하기 : http://server-talk.tistory.com/77


    Windows 네임서버 설정하기 : http://server-talk.tistory.com/79






     네임서버 도메인(DNS) 백업하기




    네임서버 도메인(DNS) 백업절차


    1. DNS 디렉토리 혹은 .dns 확장자를 가진 파일 백업하기

    2. DNS 네임서버의 레지스트리 백업하기



    백업할 내용을 확인하기 위해 DNS 관리자로 들어가겠습니다




    윈도우 + R 입력하여 dnsmgmt.msc 혹은 제어판 -> 관리도구 DNS 로 들어갑니다.





    위 그림을 확인하시면 좌측은 testdomain.com 도메인이 있으며 testdomain.com 도메인 정보를 백업하도록 해보겠습니다.




    우선 네임서버디렉토리를 백업하기 위해 C:\Windows\System32 경로로 이동한후 dns 파일을 백업합니다.




    백업을 하실때 .dns 확장자를 가진 파일만 백업하여도 되지만 안전하게 dns 디렉토리를 백업하시기 바랍니다.




    레지스트리의 네임서버 도메인(DNS) 정보를 백업하기 위해서 윈도우 + R 입력후 regedit을 입력하여 레지스트리로 들어갑니다.





    위의 레지스트리로 들어가신후의 위의 빨간 박스의 레지스트리의 경로로 들어갑니다.


    레지스트리 경로 : \HKEY_LOCAL_MACHINE\SOFTWARE\Microsoft\Windows NT\CurrentVersion\DNS Server





    \HKEY_LOCAL_MACHINE\SOFTWARE\Microsoft\Windows NT\CurrentVersion 경로의 DNS Server의 레지스트리의 우클릭을 하여 내보내기를 선택합니다.




    좌측 내용은 레지스트리 파일 내보내기이며 백업할 레지스트리의 파일이름과 경로를 지정한후에 레지스트리를 백업하시면 되며, 레지스트리에서 내보내기로 하여 백업받는 파일은 .reg 확장자 파일로 받아지게 됩니다.



    이제 네임서버의 도메인(DNS) 백업과정은 모두 완료하였습니다.



    Posted by 서버이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