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ython(파이썬) - 객체제작
Python(파이썬) - 객체제작 하기
저번시간에 객체의 개념적인 이해가 끝났으니 이제 객체를 제작를 제작해야겠죠?
객체 제작하기에 앞서 객체제작, 클레스, 생성자, 등등을 알아보면서 간단한 연산을 할수 있는 계산기를 만들어 보겠습니다.
Python(파이썬) - Class와 객체구성하기 |
먼저 클레스를 바로 만드는 것보단 먼저 어떠한 방식으로 작동하게 할 것인지 구성한 후에 클레스를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객체를 이용한 계산기 만들기 구성
1. 사용할 클래스에 추가할 기능 알아보기
2. 사용할 클레스와 함수의 이름 정의하기
3. 객체 제작하기
4. 제작한 객체를 이용하여 어떠한 방식으로 사용할지 구성하기
5. 클래스에 전달할 데이터 만들기
6. 클레스 제작하기
7. 생성자 만들기
8. 클래스 영역에서 사용할 매개변수 만들기
9. 클래스 영역에서 사용할 변수 만들기
10. 클래스 영역에서 함수의 기능 추가 하기
11. 제작한 객체 사용해보기
위와 같은 구성으로 제작하겠습니다.
Python(파이썬) - Class와 함수 이름 정의하기 |
계산기에서 가장 기본적인 기능 4칙연산(+(더하기), -(빼기), *(곱하기), /(나누기) ) 추가할것이며, 이름은 다음과 같이 정의하겠습니다.
Class와 함수의 이름 정의
계산기 :
- 클레스명 Calc
더하기 :
- 함수명 : sum
빼기 :
- 함수명 : sub
곱하기 :
- 함수명 : multi
나누기 :
- 함수명 : dvide
Python(파이썬) - 인스턴스와 객체 만들기 |
먼저 클래스를 만들기 전에 계산기 클래스가 있다고 가정하고 만들겠습니다 계산기 이름은 Calc로 사용하겠습니다
C1 = Calc(20, 10)
위 코드의 Calc라는 인스턴스를 변수 C1에 담으며, 연산대상은 Calc(연산대상)의 괄호 안에 20, 10 대상으로 연산하게 되는 구성입니다 여기서 C1에 변수는 인스턴스의 주소값이 저장되게 됩니다.
Tip
위 코드에서 C1은 객체이며, Calc(20, 10)는 인스턴스가 입니다
Python(파이썬) - 제작한 객체를 이용하여 계산기 사용방법 |
위에서 C1 이라는 객체를 제작하였으니 계산기가 완성되었을때 사용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코드를 보기에 앞서 추상적일수 있으니 그림을 통해 실행과정을 보겠습니다
좌측에 보시면 아직 Calc라는 클레스를 만들지는 않았지만 Calc라는 클레스에서 sum이라는 함수를 호출하면 연산결과를 보실수 나오는과정입니다 이부분을 코드로 만들어 보겠습니다
C1 = Calc(20, 10) print(C1.sum())
위 코드의 두번째 줄에 있는 C1.sum() 부분을 유심히 봐주시기 바랍니다
C1(객체)의 변수에는 Calc(20, 10)-인스턴스 의 주소가 들어 있습니다
즉 C1은 Calc라는 인스턴스가 있기때문에 Calc라는 클레스를 사용할수 있으며, Calc에 있는 sum함수를 사용할수 있는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