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nux - 프로세스 이해하기

     

     

    이번 포스팅에서는 리눅스 프로세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Linux 프로세스 동작 구조

     

     

     

     

     

    프로세스는 현재 실행중인 프로그램을 의미합니다 예를들어 사용자가 작성한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프로세스라고 하며, 이러한 프로그램 묶어서 작업(Job)으로 표현하기도 합니다.

     

     

    따라서 이러한 프로그램으로 실행되면 하나의 프로세스로 운영되고 이러한 프로세스를 서버 관리자가 프로세스를 제어하여 보다 편리하게 관리할 수 있습니다.

     

     

     

    리눅스에서 프로세스에서는 PID라는 고유번호로 식별자라고 하기도 합니다 프로세스의 고유번호 또는 식별자는 프로세스의 순서에 따라서 차례대로 유일한 프로세스의 부여하게 됩니다.

     

     

     

       Linux 부모 프로세스와 자식 프로세스

     

     

     

    프로세스는 크게 부모 프로세스와 자식 프로세스로 나누며, 사용자가 새롭게 생성한 프로세스에 따라 실행된 프로세스의 관련되어 있는 프로세스를 자식 프로세스라고 합니다

    그리고 부모 프로세스는 효과적으로 처리하기 위해서 내부 함수로 자식 프로세스를 생성하는데, 사용자가 작성한 프로그램을 기준으로 부모 프로세스의 환경과 같은 프로세스를 생성합니다.

     

     

     

    부모 프로세스가 종료되면 자식 프로세스도 같이 종료되지만 간혹 부모 프로세스가 종료된 후에도 자식 프로세스가 종료되지 않으면 좀비 프로세스(Zombile Process)라고 하며, 이러한 경우 Kill 명령어를 이용하여 PID를 직접 지정하여 종료해야 됩니다.

    Posted by 서버이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