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buntu 16.04 - 서버버전 설치





    우분투는 매년 4월과 10월 새로운 버전이 뜨고, 2년마다 4월 버전에 LTS가 붙습니다. 

    LTS는 Long Term Support의 약자로 장기 지원 버전을 뜻합니다. 버전이 붙는 방식은 년도.월(LTS여부)입니다. 따라서 16.04LTS라고 하면 2016년 4월에 출시된 버전이라는 뜻입니다.


    서버로 사용할 우분투는 LTS를 선택해야 합니다. 지원 기간이 짧아서 수개월 내에 지원이 중단된다면 서버 유지 관리 측면에서 타격이 크기 때문입니다.





     

     우분투 이미지 다운로드





    설치 이미지 다운로드

    16.04 LST 다운로드 페이지 : 우분투 다운로드 받기


    설치 이미지 목록이 많이 있는데 Server용으로 다운로드 받으시면 됩니다.

    대부분의 서버가 64비트를 지원하니 32비트 서버가 아니라면 64비트로 다운로드 받으시면 됩니다.





     

     우분투 설치하기







    우분투 설치 첫화면입니다. 언어는 설치하는 부분이며 언어는 영어로 설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한국어로 할 경우에는 글자까 깨지며 수정하기 위해 복잡한 과정을 거처야 합니다


    GUI를 설치하지 않기 때문에 한국어로 나오지 않아도 문제는 없습니다.





    우분투 Install Ubuntu Server 선택시고 언어를 선택하는 과정이 한번 더나오면 영어로 선택후 진행하시면 됩니다.




    지역 선택 화면입니다 아시아는 목록에 없으니 United States로 선택하고 진행합니다.




    키보드 레이아웃 화면이 열리면 [No]를 선택하고 키보드 언어 선택 화면이 열리면 영어로 선택하시면 되며, 같은 언어라도 다양한 종류의 키보두 레이아웃이 잇으나 기본을 선택하고 다음으로 진행하시면 됩니다.




    Hostname(호스트명)은 우분투 서버가 설치되었을 때 서버 이름입니다. 원하는 Hostname을 입력하시면 됩니다.




    사용할 계정을 입력합니다. 우분투의 로그인할 계정을 입력후 패스워드를 입력합니다.




    디렉토리 암호화 하겠냐는 부분인데 [No]를 선택하여 암호화 하지 않고 진행 하겠습니다.




    인터넷이 정상적으로 연결되었다면 Time zone 설정 값을 자동으로 찾아 보여주며 Time zone을 확인하고 <yes>를 선택한 후 [Enter]를 누릅니다.




    우분투 디스크 선택화면 입니다.

    이번 설치는 수동으로 파티션을 나누기위해서 Manual로 진행하겠습니다.




    생성할 파티션 디스크를 선택하면은 빈파티션 새로 쓸것인지 물어보는 창이 뜹니다 <yes>를 선택하구 진행하시면 됩니다.




    한번더 파티션을 선택후 Create a new partition(새파티션 만들기)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Create a new partition(새파티션 만들기)를 선택 후 파티션 크기를 지정하며 Primary(주파티션)을 선택후 다음으로 진행하시면 됩니다.


    Logical(보조파티션)은  추가로 파티션을 추가하실때 사용하시면 됩니다.




    처음 파티션은 부팅 파티션이기 때문에 Bootable를 on으로 해놓으시면 됩니다. 

    Done setting up the partition을 선택하여 파티션을 생성합니다.


    Use as : 파일시스템을 설정하는 부분입니다(스왑, 리눅스 파일시스템)

    Mount point : 파티션을 나눌 경로의 위치를 지정하는 곳입니다.




    다시 파티션 설정하는곳을 돌아가겠냐는 메시지 입니다 <No>를 선택하여 진행하시면 설정한 디스크로 바꾸겠네는 메세지가 나오며 <yes>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설치 도중 프록시 서버를 설정할지 묻는 창인데 프록시 서버의 설정은 없으니 [Enter]를 누른후 다음으로 진행합니다.




    업데이트 설정하는 과정입니다 서버는 자동으로 업데이트 하지 않는것이 좋기 때문에 No automatic updates를 선택하여 자동 업데이트하지 않음을 선택합니다.




    소프트웨어는 OpenSSH server만 선택한후 진행하신 후 GRUB 부트 로더를 마스터 부트 레코드에 설치할 것이지 묻는 창이 나옵니다 <yes>를 선택하고 [Enter]를 누릅니다.




    설치가 끝나면 시스템을 재시작 하겠다는 창이 뜨면 [Continue]를 선택하신후 재시작하시면 됩니다.




    이제 설치가 모두 끝나으며 로그인하시면 됩니다.

    Posted by 서버이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