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ntos 6 설치 (server version)



    CentOS란?

    CentOS는 레드헷 엔터프라이즈 리눅스 (Red Hat Enterprise Linux)의 소스를 기반으로 만들어진 엔터프라이즈 리눅스 배포판 입니다 CentOS 5 부터 각 버전은 10년간 지원됩니다(이전 버전은 7년간 지원) 새로원 CentOS 버전은 대략 2년 주기로 릴리즈가 되며, 각 CentOS 버전은 새로운 하드웨어 지원을 위해 정기적으로 업데이트 됩니다 (약 6개월 주기) 이를 통해 보안과, 적은 유지보수 비용, 안정적이고도 예측가능하며 재생산 가능한 환경을 이루고 있습니다






     

     CentOS 6 설치



    CD를 넣고 부팅하면 설치화면이 나옵니다 'install system with basic video driver'를 선택합니다.





    * 부트 옵션에 대한 설명


    1) Install or upgrade an existing system

    이 옵션은 디폴트입니다. 이 옵션을 선택하면 그래픽 설치 프로그램을 사용해서 RHEL을 설치하게 됩니다.


    2) Install system with basic video driver

    이 옵션은 설치 프로그램이 시스템에 있는 비디오 카드에 대한 드라이버를 불러오지 못하더라도 RHEL을 그래픽 모드에서 설치하도록 해 줍니다. 만약 'Install or upgrade exting system' 옵션 사용시 화면이 왜곡되거나 검게 변한다면 재부팅 후 이옵션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3) Rescue installed system

    이 옵션은 설치된 RHEL 시스템이 정상적으로 부팅하지 못할경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사용합니다. 복구 환경은 이런 문제를 광범위하게 해결할 수 있도록 돕는 유틸리티를 프로그램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4) Boot from local drive

    이 옵션은 시스템을 최초 설치된 디스크에서 부팅하도록 합니다 만약 설치 디스크를 의도하지 않고 부팅한 경우라면, 설치 프로그램을 시작하고 않고 하드 디스크에서 부팅을 시작하려면 이옵션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설치 CD의 물리적인 이상 유무를 점검하기 위한 화면이 뜹니다


    OK를 선택하면 설치CD의 이상유무를 확인하며, 이과정은 상당히 오래 걸리므로 특별한 경우가 아니라면 'Scip'을 선택해 과정을 생략하게 좋습니다




    실행 후 그래픽모드 설치 첫화면이 뜨며 'Next' 버튼을 클릭합니다.



    다음 설치과정에서 사용할 언어를 선택해야 됩니다 원하는 언어를 선택 후 'Next'버튼을 클릭합니다.


    시스템에 사용할 키보드 타입을 선택하며, 한국어 자판은 없으므로 'U.S 영어'를 선택합니다.



    저장소 장치 종류 설정입니다. '기본 저장 장치'와 '특별한 저장 장치'중 하나를 선택하셔야 합니다. (여기서는 '기본 저장 장치'를 선택합니다)

    * 기본 저장 장치는 로컬 시스템에 직접 연결된 하드 드라이브나 SSD(Solid state drive)에 설치시 선택하시면 됩니다


    특별한 저장 장치 : 특별한 저장 장치를 다음 저장 장치에 설치하게 위한 선택하시면 됩니다


    1) 직접 액세스 저장소 장치(DASD, Direct access storage device)


    2) 다중 경로를 가지는 FCP가 부착된 SCSI LUN과 같은 멀티패스 장치


    3) 단일 경로인 FCP가 부착된 SCSI LUN과 같은 저장소 지역 네트워크 (SAN, Storage area network)




    windows에서 VMware로 linux설치하기 때문에 NTFS파일시스템에서 리눅스 파일시스템으로 바꿔야 되기때문에 다음과 같은 창이 뜨면 '예, 모든 데이터를 삭제합니다'를 선택하여 진행 합니다.



    호스트네임 설정과정입니다 원하는 호스트네임을 입력 후 다음으로 진행 합니다.



    '다음'을 클릭하면 시간설정 화면이 나옵니다.

    자기의 지역에 맞게 지역/도시를 선택하면 됩니다. 언어설정에서 선택한 언어를 바탕으로 기본 선택이 됩니다. 선택된 지역은 지도에 빨간점으로 표시가 됩니다. 시스템 시간을 'UTC(협정 표준시)'에 맞추려면 '시스템의 시간을 UTC에 맞춤'에 체크를 하면 됩니다.

    우리나라 대부분의 컴퓨터는 UTC가 아닌 대한민국 표준시에 맞춰져 있기 때문에 '시스템의 시간을 UTC에 맞춤'에 체크하지 않는것이 좋습니다.




    암호설정 입니다 root(관리자)의 비밀번호를 설정합니다. root는 시스템의 모든 권한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보안 문제에 있어서 비밀번호 관리에 신경을 써야 됩니다



    이제 디스크 파티션 설정 입니다 5가지 옵션 중 하나를 선택해 설치할 수 있습니다 옵션의 내용을 간단히 살펴보겠습니다.


    모든 공간 사용 : 이 옵션을 선택하면 하드 디스크의 모든 파티션을 제거합니다.(제거되는 파티션에는 다른 운영체제인 windows vfat나 NTFS 등도 포합됩니다.)


    기존 리눅스 시스템 교체 : 이옵션을 선택하면, 이전의 리눅스 설치에서 만들어진 파티션만을 지웁니다 하드 디스크에 잇을 수 잇는 다른 파티션은 삭제하지 않습니다


    현재 시스템 축소하기 : 이 옵션을 선택하면 현재 데이터와 파티션의 크기를 수동으로 줄이고, RHEL 디폴트 레이아웃을 확보된 공간에 설치합니다.


    여유공간 사용 : 이 옵션을 선택하면 기존 데이터와 파티션을 유지하고 RHEL을 디스크 드라이브의 사용하지 않는 공간에 설치할 수 있습니다. 선택한 디스크 드라이브에 충분한 가용 공간이 잇는지 확인하십세요.


    사용자 레이아웃 만들기 : 이 옵션을 선택하면 디스크 드라이브의 파티션을 수동으로 나눌수 있고, 원하는 데로 레이아웃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5가지 중 원하는 옵션을 선택합니다(여기서 '사용자 레이아웃 만들기'를 선택하겠습니다.)



    디스크 장치 선택창입니다 '만들기'를 선택하여 디스크를 파티션을 나눕니다.




    파티션

     /boot

    /backup 

    /home 

    /usr/local 

    /var 

     swap

    용량 

    250MB 

    10G 

    10G 

    10G 

    5G 

    24G 

     2G

    파일시스템 

     ext4

    ext4 

    ext4 

    ext4 

    ext4 

    ext4 

    swap 


    위의 표와 같이 파티션을 나눈후 다음을 선택합니다.




    파티션을 생성하기 위해 포멧경고 창이 뜨게되며 '포멧'을 클릭하여 포멧을 진행 합니다.




    '디스크에 변경 사항을 기록'을 클릭합니다.



    부터로더인 GRUB(GRand Unified Bootloader)를 설정합니다. 특별히 설정할 것이 없으면 기본설정을 사용합니다. 만약 시스템에 다른 OS가 설치되어 있다면 이곳에 나타나고 특별한 설정이 없이도 멀티부팅이 가능하며 다음을 선택하면 설치가 진행됩니다.



    설치가 완료되면 완료되었다는 화면이 나타나며 '재부팅' 버튼을 클릭합니다.



    재부팅후 로그인후 업데이트를 해줍니다.

    yum -y update


    Posted by 서버이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