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눅스 Symbolic Link - 심볼링릭크 소개와 사용법





    심볼링크와 하드링크의 소개에 앞서 리눅스의 파일링크에 대해서 먼저 숙지 하여야합니다 우선 리눅스의 파일링크의 대해서 설명하겠습니다.




     

     파일링크 이해하기



    파일링크는 리눅스 말고도 윈도우상에서 굉장이 많이 쓰입니다.



    위 캡쳐내용은 저의 바탕화면 입니다..;;

    우선 예로 많이들 쓰시는 크롬(Chrome)로 비유해 보겠습니다

    바탕화면에 있는 크롬은 원본파일일까요?? No 다른 분께서도 당연하게 생각하시겠지만 원본파일이 아닙니다 더 자세하게 확인하기위해서 바탕화면의 있는 크롬을 속성으로 들어가 확인해 보겠습니다.




    바탕화면에 있는 크롬의 속성으로 들어가 확인하시면 .lnk(바로가기)라는 확장자를 사용합니다 결국 바탕화면에 있는 파일은 원본파일이 아닌 설치된 크롬의 실행파일과 연결되어 있다는것을 예상 할 수 있습니다. 더 자세히 확인하기 위해서 상단탭의 바로가기를 선택해 보겠습니다.





    바탕화면에 있는 크롬의 속성으로 들어가 확인하시면 .lnk(바로가기)라는 확장자를 사용합니다 결국 바탕화면에 있는 파일은 원본파일이 아닌 설치된 크롬의 실행파일과 연결되어 있다는것을 예상 할 수 있습니다. 더 자세히 확인하기 위해서 상단탭의 바로가기를 선택해 보겠습니다.



    바로가기 탭의 들어선택후 대상과 시작위치를 확인하면 크롬이 설치된 경로로 잡혀있을것입니다.


    설치된 경로 : "C:\Program Files (x86)\Google\Chrome\Application\chrome.exe"


    위의 설치된 경로를 보시면 바탕화면의 있는 크롬은 원본 실행파일의 연결을 해준것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만약 이런 파일링크가 없다면 우리는 일일이 파일경로를 다 외워서 파일을 찾은 후 실행을 시켜야 될것입니다.

    하지만 우리는 파일링크가 있어 바탕화면 혹은 작업표시줄등등을  편한곳에 만들어 파일링크(바로가기)를 연결하여 아주 편리하게 사용하고 있는 것입니다.


    그런데 리눅스 또한 이와 비슷한 파일링크방식이 있습니다 그것이 심볼릭링크와 하드링크입니다.





     

      심볼릭 링크(Symbolic Link)란?


    심볼릭 링크(Symbolic Link)란?

    심볼링 링크는 단순히 원본파일을 가리키도록 링크만 연결 시켜둔 것으로 위에서 설명한 윈도우에서의 바로가기파일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또한 원본파일만 가리키기만 하고 있으므로 원본파일의 크기와 무관하며 원본파일이 삭제되어 존재하지 않을 경우에 빨간색으로 깜빡거리면서 링크파일의 원본파일이 없다는 것을 알려줍니다.





    [리눅스 심볼릭 링크의 정리]


    1. 원본파일을 가르키도록 링크 시켜주는 것입니다.(바로기가 파일)

    2. 원본파일의 크기과 무관 합니다.

    3. 원본파일 삭제하여도 링크파일이 깜박거리면서 원본이 없다고 알려줍니다.






     

     심볼릭 링크 사용법




    사용법 : ln [옵션] [원본파일] [대상파일]


    [ln 명령어 옵션]


    -b : 링크파일 생성시에 대상파일이 이미 존재하면 백업파일을 만든 후에 링크파일을 생성합니다.

    -d : 디렉토리에 대한 하드링크파일생성을 가능하게 합니다.

    -f : 대상파일이 존재할 경우에 대상파일을 지우고 링크파일을 생성합니다.

    -i : 대상파일이 존재할 경우에 대상파일을 지울건인가를 확인요청합니다.

    -t : 링크파일을 생성할 디렉토리를 지정합니다.

    -s : 심볼릭링크 생성


    ln명령어 사용시거의 대부분 -s 옵션을 사용하게 됩니다.

    이제 ln명령어를 사용하여 전 심볼릭 링크로 연결할 디렉토리와 파일을 생성 후 다른파일의 심볼릭 링크롤 걸어보겠습니다.



    심볼릭 링크로 연결할 파일 생성

    [root@web /]# mkdir /tmp/Symblic/
    [root@web /]# echo "Symblic Link" > /tmp/Symblic/link
    [root@web /]# cat /tmp/Symblic/link 
    Symblic Link
    



    심볼릭 링크 설정

    사용법 : ln -s [원본파일이 이름] [심볼릭크 이름]


    [root@web tmp]# ln -s /tmp/Symblic/link Symblic_Link
    

    위의 명령어는 심볼릭 링크 옵션을 주어 link파일을 Symblic_Link파일로 심볼릭링크(바로가기)파일을 생성하는과정입니다. 이제 생성했으니 생성한 심볼릭 링크 파일을 확인해보겠습니다.




    위 캡쳐 화면에서 우선 좌측의 빨간박스 부분을 보시면 "l"로 표시된 것을 확인 하실수 있습니다 심볼릭 링크를 걸게 되면 "l"로 표시됩니다 또 우측의 Symblic_Link파일이 연두색?이며 화살표로  /tmp/Sybmlic/link를 바라보고 있다고 나오는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심볼릭파일의 /tmp/Sybmlic/link(원본파일)을 삭제 후 심볼릭링크의 파일을 확인해 보겠습니다.




    심볼릭링크의 원본파일을 삭제했을 경우 심볼릭링크의 파일색깔이 빨간색으로 변하며 원본파일의 경로는 빨간색 블록으로 깜빡거리면서 원본파일이 없다는것을 표시하게 됩니다.



    ◆ TIP 

    파일 이름이 변경되어도 위의 캡쳐화면처럼 나오게되며 또한 파일이 삭제파일을 동일한 이름으로 새롭게 생성시에 다시 활용할수 있습니다.




    Posted by Server-talk 서버이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