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cti - (시스템 및 네트워크 모니터링) 로컬 호스트 모니터링 설정하기





    이번 시간에는 Cacti를 이용한 로컬호스트 모니터링 설정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이전 글 :


    칵티 설치하기 : http://server-talk.tistory.com/148


    Cacti 기본 설정하기 : http://server-talk.tistory.com/149





     Cacti 로컬 호스트 설정하기





    로컬 호스트 크론탭 등록

    [root@cacti public_html]# crontab -l
    */5 * * * * /usr/local/php/bin/php /home/cacti/public_html/poller.php > /dev/null2>&1
    


    서버에서 SNMP를 통한 서버의 모니터링을 그래프를 만들기 위해서 설정하는 부분입니다 모니터링을 하기 위해서 적절한 시간인  5분마다 실행 되도록 설정하도록 하겠습니다.









    로컬 호스트 모니터링을 하기위해선 좌측 탭에서 Management -> Devices 를 선택하여 들어갑니다.





    Device로 들어오시면 기본 설정으로 Localhost 만 있으며 상태를 보시면 알수 없음으로 나와 있습니를 Localhost를 설정하기 위해 Locahost 부분을 클릭 합니다.






    서버명, IP, 템플릿, Monitor Host 설정, SNMP 커뮤니티명을 설정 후 Create를 클릭합니다.



    Hostname : 로컬 호스트 서버의 IP


    Host Template :  SNMP 탭플릿 


    Associated Graph Templates : 그래프에 표기할 성능. (서버의 모니터링을 하고싶은부분을 추가하시면 됩니다.)


    SNMP - Interface Statistics : SNMP 인터페이스를 통한 통계를 이용하는 부분




    설정이 정상적으로 완료되면 위 메시지에 설정이 정상적으로 완료되었 다는 메시지가 나오게 됩니다.





     Cacti 로컬 호스트 그래프 설정하기





    로컬 호스트의 그래프를 설정하기 위해 Create -> NewGraphs 를 선택합니다.




    New Graphs 에서 상단에 Host를 위에서 설정한 Localhost부분을 설정하신후에 해당 모니터링하실 이더넷을 선택한 후에 Create 를 클릭합니다.





    그래프 트리를 설정하기 위해 Management -> Graph Trees 를 선택합니다.





    초기에 그래픽 트리는 Default Tree 1개만 있으며 Default Tree에서 설정하도록 하겠습니다.





    Default Tree로 들어가시면 위에서 생성한 Locahost가 있으며 Locahost를 선택하여 들어갑니다.





    위 내용의 빨간 박스로 표시된 부분이 위에서 설정한 Localhost 부분이 정상적으로 맞는지 확인하는 부분입니다.





     Cacti 로컬 호스트 모니터링 하기





    맨 위 상단에 graphs를 선택하시면 해당 로컬 호스트 서버를 모니터링 하실 수 있습니다.



    Posted by 서버이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