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메인이란?



    우선 네임서버를 세팅하기 전에 도메인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고 생각되어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도메인이란? 인터넷에 연결된 컴퓨터를 사람이 쉽게 기억하고 입력할 수 있도록 문자(영문 한글)로 만든 인터넷 주소입니다.





    누구나 인터넷 웹브라우저에서 검색을 위해서 google.com의 주소를 입력하면 구글 홈페이지가 나올거라고 생각된다 그런데 구글의 홈페이지를 제공하는 서버가 전세계 어디에 잇는지 알 수 있을까? 즉 내가 실제 접속해서 필요한 페이지를 다운 받아 내컴퓨터에 보여주기 위해서 어떤 서버 컴퓨터에 접속해야 하는지 어떻게 알 수 있는지에 대해 물어본다.




     도메인 체계





    도메인은 "." 또는 루트(root)라 불리는 도메인 이하에 역트리구조로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루트 도메인 아래의 단계를 1단계 도메인 또는 최상위 도메인(TLD, Top Level Domain)이라고 부르며, 그다음 단계를 2단계(Second Level Domain)도메인 이라고 부릅니다.





    1. 일반 최상위 도메인(gTLD) : 'com(회사)', '.net(네트워크 관련기관)', 'org(비영리기관)', 'biz(사업)' 등


    2. 국가 최상위 도메인(ccTLD) : 인터넷 상으로 국가를 나타내는 도메인으로 'kr(대한민국)', jp(일본), cn(중국), us(미국) 등 영문으로 구성된 영문 국가도메인이 있습니다.


    일반도메인은 '.com(회사)', '.net(네트워크 관련기관)', 'org(비영리기관)', '.biz(사업)' 등 등록인의 특성에 따라 사용할 수 있는 도메인 입니다.



    국가도메인은 국가/지역 등을 나타내는 도메인으로, 기본적으로는 해당 국가/지역에 거주하는 단체/개인만이 취득할 수 있습니다 현재 약 250여 개가 존재합니다.

    Posted by 서버이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