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ndows MSSQL Server 소개와 설치





    MSSQL은 마이크로소프트(MS)에서 개발한 프로그래밍 언어로 각종 자룔를 저장하는 데이터베이스(DB) 서버를 관리하는데 쓰이는 언어를 뜻합니다.

    SQL 기반에 MS가 개발한 데이터베이스 서버 입니다.

    웹사이트 운영시 혹은 시스템 운영시 필요한 데이터가 저장돼어 있고, 데이터 사이의 관계를 관리하고 이용자의 인터넷 검색 기능을 지원합니다.

    MS는 1992년 윈도 NT에서 운용되는 SQL서버 1.0판을 시장에 내놓았고 매년 업데이트해 발표하고 있습니다.

    리눅스 계열 프로그램은 소스 코드를 공개하여 비교적 패치 파일을 작성하는 것이 편하나 MS는 소스코드를 공개하지 않아 문제가 발생하였을때 대응이 어렵다고 합니다.






     Windows MSSQL Server 설치하기



    MSSQL 2008을 다운로드 받고 설치파일을 실행합니다.




    새로 설치를 진행하기 떄문에 SQL Server 새로 설치하거나 기존 설치에 기능을 추가합니다를 선택하여 설치를 진행합니다.





    사용계약서의 동의함에 체크 하여야 설치를 진행할 수 있기때문에 다음을 누른후 설치를 진행합니다





    설치할 기능을 선택합니다.


    기본적인 부분으로는 [데이터베이스 엔진 서비스] 와 [공유기능]에서는 [클라이언트 도구 연결], [Integration Service]. [SQL Server 온라인 설명서], [관리도구 - 기본]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설치할 인스턴스 구성을 지정합니다. 기본 인스턴스명으로 진행 하겠습니다.

    기본 인스턴스명은 MSSQLSERVER입니다. MSSQL Server Standard 버전에서는 16개까지 인스턴스를 생성할 수 있으며 Enterprise 버전에서는 50개까지 인스턴스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인스턴스란? 데이터베이스엔진이라고 합니다.



     

    각 서버 구성에 사용할 계정을 선택하며, [모든 SQL Server 서비스에 동일한 계정 사용]을 선택하여 windows 계정을 선택합니다


    일반적으로 윈도우 관리자 계정을 동일하게 적용하여 사용하는것이 좋다고 합니다.




    계정을 선택할때에 왼도우 계정을 사용하여 계정명과 비밀번호를 입력하여야 다음으로 진행이 가능합니다. 윈도우 계정을 선택하기위해 찾아보기를 선택합니다.




    위와 같은 창이나오면 고급을 선택후 계정을 선택하면 선택할 개체 이름에 위와 같은 계정이 나오면 확인을 선택합니다. 다음으로 진행합니다.




    인증 모드를 선택하는 과정입니다.


    windows 인증모드 : 윈도우 계정과 동일한 계정

    혼합모드(SQL Server 인증 및 Windows 인증) : SQL Server 인증과 Windows 인증을 같이 사용


    인증모드는 변경이 가능하므로 Windows 인증모드를 선택합니다.




    여기서는 추가적으로 데이터 디렉터리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 디렉터리 : 해당 인스턴스의 데이터가 저장될 디렉토리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지 데이터를 지정하고 싶다면 탭을 선택한 후 디렉터리를 지정하면 됩니다.





    이제 보고서 서비스 구성을 선택하는 과정입니다. 저는 여기서 기본 모드 기본 구성을 설치합니다 를 선택하여 진행하겠습니다.




    위 그림의 프로그램을 사용하다가 문제나 오류가 생기면 마이크로소프트에게 알려주는 부분입니다 이부분은 체크하지 않고 다음으로 진행하겠습니다.




    이제 MSSQL 설치가 모두 완료되었습니다.

    Posted by 서버이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