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DN 서비스





    CDN 서비스란?

    CDN(Content Delivery Netowrks, 콘텐츠전송 네트워크)은 콘텐츠 전송 네트워크라고 한다 CDN 사용목적은 서버 운영시 병목 현상, 및 비 효율적인 네트워크 이동을 막기 위해서라고 볼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1대의 서버를 운영중일때 상용자가 몰리거나, 과도한 트래픽이 증가하였을때 서버가 죽거나 프리징 현상이 발생하는 경우가 생기는데, CDN를 사용할 경우 데이터 속도 관련문제를 해결이 가능합니다.




     

     CDN 서비스 종류





    1. Caching 서비스


    웹 서버의 이미지 등을 캐싱 기술을 이용하여 웹 서버에 부하를 주지 않고 컨텐츠를 클라이언트에 전송하는 서비스 입니다. 이미지가 많은 웹사이트에 접속할 때 서버에서 많은 이미지를 전송받기 위해서는 어느 정도 시간이 소요될 텐데요 캐싱 기술을 이용하여 접속자에게 많이 보이게 되는 이미지들은 캐시서버에서 전송 받도록 하는 것이 캐싱 서비스입니다.



    주요 서비스 대상 : 쇼핑몰, 커뮤니티

    장점 : 웹서버 부하를 줄이며, 순간적인 방문자 증가에 대비



    2. Download 서비스


    대용량의 컨텐츠를 클라이언트에 다운로드 시키거나, 패치등으로 많은 클라이언트에 한번에 컨텐츠를 전송해야 할 경우에 사용됩니다. 예로 많은 사용자들이 한번에 업데이트, 다운로드할경우에 서버가 부하가 발생할수 있기때문에 업데이트 파일을 오리진 서버가 아닌 캐시서버에 두고 사용자가 가까운 캐시서버에서 업데이트 파일을 전송 받도록 하는 것입니다


    주요 서비스 대상 : 게임 다운로드, 업데이트, 백신 패치 등등

    장점 : 파일서버 부하 줄임



    3. Streaming 서비스


    고품질의 영상 컨텐츠를 클라이언트에게 서비스 하는 것으로, 스트리밍 전송을 위한 솔루션을 따로 구매하지 않고 파일만으로 서비스가 가능합니다.

    스트리밍 서비스 또한 개싱, 다운로드 서비스와 마찬가지로 접속자가 캐시서버에 업로드 된 동영상을 전송받을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 입니다.


    주요 서비스 대상 : 동영상 제공업체, 인터넷 강의, 교회

    장점 : 미디어 서버 구축 비용 절감, 라이브 방송 지원




     

     CDN의 원리




    CND서비스는 사용자 요청을 기반으로 GSLB(Global Server Load Balancing)를 이용한 효과적인 분산 및 파일 배포가 주요 핵시 기술이다.



    CDN 전송 방식


    컨텐츠를 이용자와 가장 가까운 임시 서버(Cach Server)에 저장하여 이용자에게 직접 전송하는 방식을 이용합니다.

    컨텐츠 동기화 과정은 사용자가 지정한 기준으로 이루어지며, 파일을 수정/삭제 하였을 경우 사용자가 지정한 시간에 각 서버의 컨텐가 동일하게 맞춰집니다.




    컨텐츠요청시 케시서버에 컨텐츠가 있을경우 사용자에게 전송하는 과정을 이루어 지며, 컨텐츠가 없을시에는 오리진 서버에 요청하여 해당 원본 컨텐츠를 동기화 하는 과정을 거칩니다.

    Posted by 서버이야기